경주최씨 광정공파 / 다천공(다천부군)파

 바른말 고운말의 생활예절, 가족간의 호칭촌수

시작최치원문헌소개다천부군파보지묘파자료실계촌법경주최씨 다천공파 게시판생활예절의 규범과 에티켓

[촌수의 정의] [촌수의 이해]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계몽사백과] [두산세계대백과] [직계는 1촌] [계촌법 자료실] [성균관 질의회신]

올바른 계촌법잘못된 계촌법계촌법 자료실친척간의 호칭경주최씨 분파/지파교과서(초등학교)교과서(중학교)

민법의 정의 l 신문기사01 l 신문기사02 l 민족문화사전 l 려증동 교수의 특별 기고 l 중학교 교과서 l 족보 별첨 자료 l 오류 있는 계촌법

 

 

'대(代)와 세(世)'의 구분에 관한 논란

'대와 세'에 관하여 서로 다른 의견이 신문 지상에서 토론된 바입니다. 족보와 관련하여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으로 그 동안 대와 세에 관하여 여러분으로부터 전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아주 쉬운 것을 복잡하게 생각하다보니 오히려 더 복잡해지는 것입니다.

.

위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설명은 위로는 '대(代)', 아래로는 '세(世)'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대와 세'는 한 세대를 헤아리는 수의 단위가 됩니다. 그 수가 성씨의 시조로부터 몇 세(世)가 되느냐 입니다. 예로 '경주최씨 32세(世)'라는 말은 시조(1대, 1세)로부터 32세째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조(祖), 부(父), 손(孫, 자기)이 한 집에서 함께 사는 경우를 삼대동당(三代同堂) 또는 삼세동당(三世同堂)이라 하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와 세'는 계산에서 세대수 모두를 포함하며, '대조나 세손'은 자기(주격)를 빼고 계산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기를 기준으로 '대조'는 윗대 조상을, '세손'은 아랫대 후손을 지칭합니다. 

대와 세를 구분하는 것은 큰 것을 보지 못하고 작은 것만 보는 격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대와 세를 구분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대와 세'를 같은 의미로, '대조와 세손'을 같은 의미로 묶어야 합니다.

 

참고 : 집안에 따라 대와 세의 사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상대하대', '상대하세', '상세하세'를 사용하나 모두 같은 의미로 구분에 대한 논의가 아닙니다. 기본 개념만을 정리하자는 것으로 전체적인 의미만 보았습니다.

'대와 세'는 서로 같은 의미입니다. 또한 '대조(세조)와 대손(세손)'이 서로 같은 의미입니다. 대와 세를 구분할 것이 아니라, '대(세)'와 '대조(세조), 대손(세손)'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구분하며, 그룹별로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 동안 '대'와 '세'를 달리 사용하게 된 것은 옛날 당파 싸움이 치열하던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노론, 소론, 남인, 서인으로 나뉘게 되는 사색당파(四色黨派)에서 같은 의미이지만 서로 다른 명칭을 사용하게 되다 보니 이런 꼴이 생긴 것입니다.

예를 들어 A파에서 한 세대를 '대'라고 하니, 다른 파에서는 '세'라 정하였던 것입니다. 순전히 반대를 위한 반대였습니다. 동일한 의미를 두 가지로 정의하다보니 근세의 우리들은 이것들이 내용까지도 다른 것으로 착각하는 것입니다.

 

경주최씨 광정공 다천공(다천부군)파, 촌수, 호칭

경주최씨 다천공파  http://dacheon.net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회장: 010-3503-1965, 총무: 010-8563-5598

홈페이지 관리자 : 010-9309-5174/ 이메일 : ecw100@nate.com
주소 : 51512,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외동반림로138번길 6(중앙동 9-4번지)

 Copyright ⓒ 2000 Dacheon.net 경주최씨 다천공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