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문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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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의 문화재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제25호 (1990. 12. 15 지정)

소 재 지 : 동구 도동 766-4번지

 

 

이 영정은 고운 최치원 선생의 영정으로 동구 도동에 있는 문창공 영당에 봉안되어 있다. 재료는 극채색 견본이며 사용된 색채는 9종이다. 전신좌상으로 신선경을 배경으로 바위 위에 앉아 있고 좌우에 책을 두고 있는 신선도계열 화풍의 민화이다.

그의 영정은 이제까지 알려진 바로는 지리산 쌍계사본과 가야산 해인사본을 들 수 있다. 선생의 옛 소요지인 이 두 고찰에 보관되던 영정은 영호남의 유림에서 공의를 일으켜 1783년(정조 7)에 쌍계사의 것은 호남 태인의 무성서원으로 옮겨 고종때 이를 개모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고, 해인사의 것은 청도 및 대구지방으로 옮겨서 봉안하다가 무성서원의 그림과 마찬가지로 그림이 퇴색하여 거의 같은 시기에 개모하였다.

본 영정은 후손인 최흥원(1786∼1871)이 1865년 경상감사의 도움을 받아 동구 지저동에 있는 계림사에 봉안하였으나, 이곳에 비행장이 들어서게 되자 1912년 현 위치로 옮기게 되었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116호인 청도 계동사의 고운영정과 비교해 볼 때 청도의 것은 중국풍의 문인상 형식을 취한 민화로 1882년 개모된 것이고, 본 영정은 신선상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청도의 그것과 비교해 볼 때 약 20년정도 빨리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출처 http://metro.taegu.kr/culture/info/jewel/munja/munja25.htm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제25호 (1990. 12. 15 지정)

소 재 지 : 동구 도동 766-4번지

 

 

이 영정은 고운 최치원 선생의 영정으로 동구 도동에 있는 문창공 영당에 봉안되어 있다. 재료는 극채색 견본이며 사용된 색채는 9종이다. 전신좌상으로 신선경을 배경으로 바위 위에 앉아 있고 좌우에 책을 두고 있는 신선도계열 화풍의 민화이다.

그의 영정은 이제까지 알려진 바로는 지리산 쌍계사본과 가야산 해인사본을 들 수 있다. 선생의 옛 소요지인 이 두 고찰에 보관되던 영정은 영호남의 유림에서 공의를 일으켜 1783년(정조 7)에 쌍계사의 것은 호남 태인의 무성서원으로 옮겨 고종때 이를 개모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고, 해인사의 것은 청도 및 대구지방으로 옮겨서 봉안하다가 무성서원의 그림과 마찬가지로 그림이 퇴색하여 거의 같은 시기에 개모하였다.

본 영정은 후손인 최흥원(1786∼1871)이 1865년 경상감사의 도움을 받아 동구 지저동에 있는 계림사에 봉안하였으나, 이곳에 비행장이 들어서게 되자 1912년 현 위치로 옮기게 되었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116호인 청도 계동사의 고운영정과 비교해 볼 때 청도의 것은 중국풍의 문인상 형식을 취한 민화로 1882년 개모된 것이고, 본 영정은 신선상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청도의 그것과 비교해 볼 때 약 20년정도 빨리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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