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례절차
시작최치원문헌소개다천부군파보지묘파자료실계촌법

 

 

한국 전통혼례의 순서는 신랑 신부의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참여를 유도하여 단순히 행위자와 보는자로서의 이분화가 아닌 함께 식을 꾸미고 이끌어 가는 형태로 되어 있는데 본질적 절차의 뼈대는 전안과 합근례라 할 수 있다.

1. 양가의 안혼주가 나와서 초례상위의 청.홍초에 불을 밝힌다.

2. 혼례약속을 천신께 고하고 부부간의 믿음과 정절을 상징하는 기러기를 신부에 전달하는 소례, 즉 전안례를 올린다.

3. 신랑이 혼례청에 입장을 하고 기럭아비로부터 기러기를 받아 전안상 위에놓고 한걸음 정도 물러난 다음 북쪽을 향해 4배를 한다. 이때 신부의 어머니가 전안상 위에 있는 기러기를 치마폭에 싸안고 들어간다. 이것으로 소례,전안례가 끝나면 대례를 올리게 된다.

4. 이제 신랑 신부가 비단길을 밟고 혼례청 대례상 앞으로 입장하고 대례에 임한 신랑 신부는 몸과 마음을 정갈히 하기 위한 의식으로 써 손을 맑은 물에 씻는데 이것이 손씻기 의식이다.
상징적인 의식이므로 수모가 가져다 주는 물로 손끝만 씻는다. 손씻기를 끝낸 후에는 신랑 신부가 상대방에게 맞절로써 백년가약 을 서약한다.

5. 맞절이 끝나면 합환주 의식을 갖는다.합환주는 신랑 신부가 자리에 앉아서 신랑과 신부의 잔에 있는 술을 나누어 마심으로써 비로소 두사람이 하나됨을 상징하고 혼례식이 성사됨을 알리는 의식이다.

6. 양쪽의 수모는 신랑 신부 앞에 놓여 있는 놋잔에 술을 부어 각각 마시게 하고 다시 표주박잔에 술을 부어 서로 교환하여 마시게 한다. 합환주의 방법은 지방마다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7. 다음은 고천문 낭독의식이다. 신랑 신부의 친구나 선배 혹은 은사가 이 성스럽고 기쁜 혼례성사를 하늘에 고하여 그 뜻을 만천하에 전하는 의식이다.

8. 고천문 낭독이 있은 후에는 양가 부모님께 신랑 신부가 감사의 절을 올린다.

9.감사의 절이 끝나면 찾아준 하객들께도 큰절로서 고마움의 표시를 하는 의식을 갖는다.

10. 신랑 신부가 인사를 하고 난 다음에는 신랑 신부는 마련된 자리에 앉고 양가 아버님이 가족을 대표해서 하객들께 인사말씀을 하는 순서이다.

11. 혼례식을 마치고 신랑 신부가 성혼행진을 하며 퇴장한다. 이때 하객들은 대례상 위에 있던 팥과 쌀을 한줌씩 나누어 쥐고 있다가 신랑 신부를 향해 던진다. 이는 신랑 신부를 시샘하여 잘못 끼어든 부정과 액을 떼어내는 상징적인 의식이고 하객들를 의식에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성혼행진 후에는 자유롭게 사진촬영을 하고 잔치분위기 속에서 피로연을 진행 한다.

이런 순서는 보는 사람에게 공통체의 의식을 심어주는 공동체 문화의 특징이고 우리 문화의 장점인 것이다.

 

 

 

시작최치원문헌소개다천부군파보지묘파자료실계촌법